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5000112
한자 歡喜峰
이칭/별칭 지장봉,지장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삼율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기경량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환희봉 - 경기도 포천시~경기도 연천군
해당 지역 소재지 환희봉 -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삼율리지도보기
해당 지역 소재지 환희봉 -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중리
성격
높이 877.2m

[정의]

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삼율리·중리와 연천군 신서면 내산리의 경계에 있는 산.

[명칭 유래]

고려 충렬왕 때 민지(閔漬)가 쓴 「보개산 석대기(寶盖山石臺記)」에 따르면 그가 보개산 심원사에 머물 때 환희봉에서 지장보살이 체현한 것을 보았다고 한다. 이 이야기가 널리 퍼지며 환희봉을 지장봉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전한다. 환희봉이라는 이름은 민지가 지장보살이 모습을 드러낸 것을 목격하고 환희심이 일어나 불사를 일으킨 데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 지장봉과 환희봉이라는 두 지명의 선후 관계는 다소 불분명한 면이 있다.

[자연 환경]

환희봉경기도 포천시 관인면 삼율리·중리와 연천군 신서면 내산리의 경계를 이루는 보개산 산줄기의 한 봉우리이다. 지장봉이라고도 하며, 흔히 지장산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보개산은 경기도 포천시와 연천군뿐 아니라 강원도 철원군까지 포괄하는 거대한 산군을 일컫는 것으로, 환희봉은 그중에서도 중심이 되는 봉우리이다. 환희봉에서 동쪽으로 뻗은 산줄기가 관인봉을 이루고, 남쪽으로 뻗은 산줄기는 화인봉·삼형제봉·향로봉을 이룬다. 화인봉과 관인봉 산줄기 사이에는 잘루맥이 고개가 있어 남북으로 길을 연결한다.

[현황]

환희봉의 높이는 877.2m이다. 환희봉은 울창한 숲과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져 있어 풍광이 아름답다. 동남쪽에 위치한 지장 계곡에는 차갑고 맑은 물이 사시사철 흘러내려 등산객들의 사랑을 받는다. 옛 기록에 따르면 과거 보개산 경내에 많은 절이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모두 사라지고 남아 있지 않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