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3034
한자 淸凉山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현동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청량산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현동 지도보기
성격
높이 321m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현동에 있는 산.

[개설]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현동가포동 사이에 있는 산이다.

[명칭 유래]

청량산(淸凉山)’이라는 지명에 관련된 자료는 알려져 있지 않다.

[자연 환경]

청량산갈마봉과 산맥이 이어져 해변에 바로 접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 공기가 좋은 곳으로 유명한 산이다. 청량산 정상에 서면 톹섬 및 마창 대교가 한눈에 펼쳐져 있으며 남쪽으로는 남쪽 해안 다도해가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져 있다. 야트막한 야산의 전형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망대에는 지역 주민의 정서와 의견을 반영한 청량정이 건축되어 있고, 등산로 주변으로 쉼터, 친환경 목재 데크 설치 등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현황]

마산합포구 현동 뒤쪽에 위치한 산으로 해발 321m이다. 청량산마산만이 내려다보이는 고갯마루에서 시작하여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바다 조망이 등산객의 이마에 맺힌 땀을 시원스레 날려준다. 마산만을 가로지르는 마창 대교와 마산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고 수림에 가려 그늘진 능선길을 오르락내리락 달려간 후 산행 막바지에 이르면 진동만고성만, 통영과 거제 사이의 아름다운 섬들이 모습을 드러낸다.

산행 코스는 마산시 가포동덕동동의 경계를 이루는 고갯마루에서 시작해 구산면 수정리 백령치[백령 고개]에서 마무리한다. 총 11.8㎞ 구간에 걷는 시간은 약 4~5시간이면 충분하다. 청량산 정상에는 작은 돌탑과 정상석, 운동 기구, 벤치 등이 있고 두 갈래 길이 있는데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월영동 밤밭 고개로 향하게 되고 왼쪽 능선길은 갈마봉으로 향하게 된다. 산 중간 중간에 갖가지 모양의 버섯들이 등산객을 반기고 등산로도 정비가 잘 되어 있어 등산하기에 좋은 산 중에 하나이다. 또한 청량산은 과거 마산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한 “도시 종주 반달 투어형 등산로” 구간의 중간쯤에 위치한 산이며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최대한 보전하면서 경사지에는 계단형 길을 만들어 안전성과 보행성을 높이고 기존 등산로와도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하여 최근에는 많은 관광객 및 등산객이 이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 『마산 시사』(마산 시사 편찬 위원회, 2011)
  • 한반도의 산하(http://no1san.com.ne.kr)
  •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los1495/140173180008)
  • 네이버 지도(http://map.naver.com)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