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800655
한자 螺湖齋
영어공식명칭 Na Ho Jae
분야 종교/유교
유형 유적/건물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걸미2길 9-4[상리 545]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난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720년연표보기 - 나호재 건립
현 소재지 나호재 -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걸미2길 9-4[상리 545]지도보기
성격 재실
양식 겹처마 팔작 기와집
정면 칸수 4칸
측면 칸수 1.5칸

[정의]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상리에 있는 조선 후기에 세운 재실.

[개설]

나호(螺湖) 김정(金定)[1680~1751]이 학문 수학을 위한 서당으로 건립하였는데, 후손들이 나호 김정을 추모하기 위하여 재실로 중건하였다. 「나호재 기문(螺湖齋記文)」에 의하면 김정은 본관은 김해(金海), 자는 가술(可述), 호는 나호(螺湖)라 하였다.

[위치]

나호재(螺湖齋)는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걸미2길 9-4[상리 545]에 있다. 달성군현풍 고등학교에서 논공읍 상리 공단 방향으로 낙동강을 따라 약 6.5㎞ 직진하면 우측에 상리 공단이 있다. 상리 공단에서 우회전하여 약산 방향으로 약 1.5㎞ 들어가면 걸미 마을[상동]이 자리잡고 있다. 나호재달성군 논공읍 상리 걸미 마을 한가운데에 남향하여 위치한다.

[변천]

1720년(숙종 46) 건립되었다가, 재실로 중건되었다.

[형태]

부정형의 대지에 남동향으로 자리한 나호재는 정면 4칸, 측면 1.5칸 규모 겹처마 팔작 기와집이다. 평면 구성은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좌우에 각각 1칸 온돌방을 둔 중당 협실형(中堂挾室形)으로 전면에 반 칸 규모의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시멘트로 마감한 기단 위에 전면에만 원기둥을 세우고 무익공 소로 수장으로 처마를 꾸몄다. 상부 가구는 종량(宗樑) 위에 원형 판대공(圓形板臺工)을 세우고 종도리를 받도록 한 오량가(五樑架)이다. 처마를 많이 내민 까닭인지 추녀 하부 네 귀퉁이에 활주(活柱)를 세웠으며, 툇마루 전면에 2짝 미서기 유리 창문을 설치하였다. 현재 관리인은 거주하지 않고 있다.

[의의와 평가]

나호재는 전형적인 중당 협실형 평면을 따라 지은 건물로, 달성 지역의 재실 건물의 양식과 평면을 보여 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