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40800248
한자 潛龍山
영어공식명칭 Jamryongsan(Mountain)
이칭/별칭 잠용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상리|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북리|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하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황상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잠룡산 -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상리~북리~하리
해당 지역 소재지 잠룡산 -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상리
해당 지역 소재지 잠룡산 -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북리
해당 지역 소재지 잠룡산 -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하리
성격
높이 344m

[정의]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상리·북리·하리에 걸쳐 있는 산.

[명칭 유래]

잠룡산(潛龍山)이라는 이름은 굽이치듯 마을을 감싸안고 있는 산세가 잠들어 있는 용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었다는 설이 있다. 잠용산이라 일컫기도 한다.

[자연환경]

잠룡산[344m]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논공읍 상리·북리·하리에 걸쳐 있으며, 약산(藥山)에서 남쪽으로 2㎞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잠룡산의 정상에는 억새가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벚꽃나무 한 그루가 서 있다. 정상석은 없지만 누군가가 적어놓은 표석은 있다. 정상의 삼각점은 창녕 311이고, 위치는 위도 35.74, 경도 128.44이다. 잠룡산의 기반암은 흑운모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황]

1990년대 후반에 잠룡산에서 큰 화재가 발생하여 산림이 훼손된 적이 있는데, 아직까지 복구가 진행 중에 있다. 등산로의 경사는 완만하고 산 정상 부근에는 억새와 소나무가 우거져 있으며, 마을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조망이 좋은 편이다. 잠룡산 맞은 편에는 구쌍산이 있고 옆에는 낙동강이 흐른다. 잠룡산 정상은 인근 달성 공단 근로자들과 주민들의 산책 코스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억새가 만발하는 가을에는 더 많은 사람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어 정상석이나 산행 시설 등의 보완이 필요해 보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